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두피건강

Modern conveniences

by liaison 2008. 10. 13. 17:42

본문


퍼온글 입니다.


가을이면 두피가 건조해 지며 비듬 및 탈모가 가속화 된다..
참고가 될까 퍼온 글인데 여지껏 읽은 기사중 가장 충실한 편...



비듬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!

Q&A BIG 3


01 Q 하루에 두 번씩 머리 감는데, 비듬이 왜 생기죠?

머리를 아침저녁으로 감는데도 비듬이 심해요. 독한 비누로 머리를 감으면 비듬이 없어질 줄 알았는데 웬걸, 더 심해졌어요. 비누에 세정 능력이 있는데 왜 비듬을 없애는 데는 효과가 없 는 걸까요?

A 과거에 자주 씻지 못하던 시절에는 머리를 오랫동안 감지 않아 효모나 곰팡이가 번 식해 비듬이 생기곤 했습니다. 하지만 요즘은 자주 씻지 않아서 생기는 비듬은 거의 없고 오 히려 너무 자주 씻어서 생기는 지루성 피부염 같은 것들이 문제를 일으킵니다. 샴푸는 하루에 한번 정도가 적당해요.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고 몸 여기저기에 생길 수 있는데 너무 강한 세정력을 가진 샴푸, 비누를 사용하거나 남성 호르몬이 과다 분비 됐을 때 등 다양한 요인이 있어요.

비듬이 생겼다고 원인은 알지도 못한 채 머리를 자주 감으면 오히려 두피의 수분이 증발하고 피지선 분비를 촉진시켜 비듬이 악화됩니다. 게다가 비누에 들어 있는 계면활성제는 물로 잘 씻기지 않아 두피에 쌓이게 되는데 그러면 모공이 막히게 되고 점점 비듬이 심해지다가 결국 탈모로 이어지므로 비누 사용은 금물입니다.

02 Q 머리를 자주 빗으면 비듬이 줄어든다는 것이 사실인가요?

머리를 기르고 난 뒤에 비듬이 더 많이 생긴 느낌이에요. 머리를 빗으면 비듬이 더많이 떨어 지는 것 같아 빗질을 하지 않는데, 주변에서는 빗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. 어떻게 하죠 ?

A 어떤 면에서는 맞을 수도 있지만 반드시 빗질 때문에 비듬이 줄어든다고는 말할 수 없어요. 특히 머리가 길고 짧은 것은 비듬과 상관이 없습니다. 오히려 머리카락이 없는 사람 일 경우라도 지성 두피라면 머리가 긴 사람보다 비듬이 더 많이 생기죠. 두피를 적당히 자극 해 혈액순환을 돕는 건 두피 건강에 이로워요.

빗질을 하는 건 그 때문이죠. 이때는 끝이 뾰죡한 빗으로 빗질을 하는 건 삼가야 해요. 끝이 둥근 빗을 이용하세요. 빗질은 머리 뒷부분부터 정수리 부분으로 머리카락을 올려 빗는 것이 좋아요. 머리가 짧은데 굳이 빗질을 할 필요는 없어요. 손가락을 둥글게 말아 머리를 전체적 으로 10번 정도 툭툭 쳐주거나 꾹꾹 눌러주면 충분히 두피가 자극되니까요.

03 Q 비듬이 많은 사람은 대머리가 된다던데 사실인가요?

최근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져 고민입니다. 직장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생각 했는데 사람들이 비듬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 하더군요. 비듬 때문에 대머리가 된다는 것이 사실인가요?

A 비듬을 적절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모공을 막아 피지 분비가 역류하게 되면서 머리카 락의 뿌리 부분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. 그래서 더욱 비듬이 심해지죠. 주로 남성 호르몬 이 많은 사람에게 비듬이 많은데요, 남성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를 촉진, 증가 시키고 각질과 비듬이 피지와 섞여 지루성 두피를 만들기 때문입니다. 그러면 모공이 막혀 모 근에 영양 공급이 어려워지면서 모근이 위축되고 결국 탈모로 이어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 는 것이죠. 만일 평소 비듬이 많은데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진다면 탈모에 각별히 신경쓰세 요.

나는 지성파 아니면 건성파?

지성 비듬을 말한다

비듬의 모양_누렇고 습하다. 크기가 크고 모발에 달라붙어 있어 잘 떨어지지 않는다.

평소 모습_지성 비듬이 생기는 사람은 주로 뚱뚱하고 평소 땀을 많이 흘리며 머리가 축축하게 젖어있는 경우가 많다. 또 두피에 열이 많으며 다른 사람보다 머리가 덜 딱딱한 경 향이 있다. 머리를 하루만 안 감아도 기름이 좔좔 흐르고 모발이 엉겨 뭉친다. 소위 말하는 ‘떡진다’라는 표현이 잘 들어맞는 모양새가 되는 것.

체질 분석_지성 비듬이 있는 사람인 경우 기름진 음식이나 술 등은 금물이다. 기름진 음식이나 술 등은 수분과 열이 많은 음식이다. 따라서 먹고 나면 몸이 뜨거워지고 설사를 자 주하게 되는데, 지성 비듬을 갖고 있는 사람인 경우는 이미 수분과 열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먹으면 좋지 않다.

음식 치료_술, 고기, 피자, 버터나 우유 등의 유제품, 초콜릿 등은 가급적 먹지 않는 다.

생활습관_평소 운동을 많이해서 몸속에 있는 불필요한 습기를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. 머리를 감고 나서 반드시 말릴 것. 또 뜨거운 물은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차가운 물로 머 리를 감는 것이 좋다.

건성 비듬을 말한다

비듬의 모양_비듬이 하얗고 가는 모양. 건조하게 부서지고 비듬이 떨어질 때 분포되는 범위가 넓다.

평소 모습_ 머리카락이 푸석거리며 심한 가려움을 동반한다.

체질 분석_건성 비듬을 갖고 있는 사람은 마르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며 몸에 열 이 많은 체질이다. 따라서 건조한 날씨면 비듬이 더 심해진다.

음식 치료_담배를 끊고 너무 매운 음식은 먹지 않는다.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해조류, 달걀, 검은콩, 섬유질 식품 등을 섭취한다.

생활습관_평소 샴푸를 너무 자주해 두피가 건조해졌을 가능성이 높다. 머리는 이틀에 한 번씩 미지근한 물에 감고 역시 깨끗하게 헹구는 것이 중요하며 헤어 트리트먼트나 컨디셔 너를 사용한다.

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실천에 옮기자!

비듬, 그 치료법을 말한다

1 식습관을 뜯어고친다

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건성 비듬이 많이 생긴다. 수분이 필요량 보다 적을 경우 두피가 얇아지고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두피가 약해지는 되는 것. 물 대신 녹 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. 녹차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은 신체 끝부분까지 영향을 미쳐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다. 고추장과 마늘, 김치 등 역시 두피 건강에 좋다.

하지만 너무 매운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비듬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질 않는다. 또 두피의 각질이 쉽게 생길 수 있도록 비타민 A와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.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인스턴스 식품은 피하고 커피, 콜라, 술, 담배 등은 모근의 적. 특히 담배의 니코틴이 가장 해롭다.

2 평생 관리한다고 생각할 것

비듬은 단박에 치료하려는 생각보다는 오래 두고 천천히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치료해야 한다. 주요 치료 수단은 비듬 샴푸인데,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본인의 증상에 맞는 비듬 샴푸를 고 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. 시중에 판매되는 비듬 방지 샴푸는 피부의 세포 교체 속도를 늦추 는 성분을 포함한 것과 항진균제를 포함한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, 염증으로 인해 비듬이 발 생한 경우는 샴푸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추가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.



3 비듬 없애는 생활습관

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지 분비를 원활히 하기 위한 마사지가 필요하다. 손톱 끝이 닿 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손가락 끝으로 두드리고 문지르고 흔드는 동작을 매일 반복한다. 비듬 제거용 샴푸는 일주일에 한두 번만 사용하고, 나머지는 보습 효과가 뛰어난 중성 샴푸를 사용 해 머리를 감고 충분히 헹구는 것이 좋다. 또 머리를 감고 나서는 완전히 건조시키고 자며 젖 은 머리로 잠드는 것은 피한다. 헤어 스타일링 제품은 머리카락에만 바르고 모근 근처에는 되 도록 닿지 않도록 하며 잠들기 전에 반드시 씻어내야 한다.

4 전문가의 상담은 필수

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고쳤는데도 비듬이 없어지질 않는다면 늦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 아야 한다. 특히 지루성 피부염이 있는 부위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갈라지는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것. 요즘에는 두피 관련 전문 클리닉이 늘고 있는데, 자신에게 맞는 클리닉을 찾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.

1 센시티브 스칼프 샴푸&린스

민감한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두피, 비듬 케어 라인 샴푸 린스. 각 4천8백원, 도브.

2 탠저린 네버덴디즈 샴푸&린스

깨끗한 두피와 지성 모발의 유분까지 산뜻하게 관리하는 밀감 추출물이 함유된 샴푸&린스. 각 5천5백원, 더페이스샵.

3 볼루덤 샴푸

소나무 진 등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심한 비듬과 가려움증, 모발 재생에 효과적인 샴푸. 3만5 천원, 스벤슨.

4 헤드&숄더 두피 토탈 솔루션 샴푸&린스

비듬은 물론 가려움과 기름기, 건조, 당김 현상까지 효과적으로 완화시키는 스킨케어 기능이 추가된 제품, 헤드&숄더.

5 탠저린 네버 덴디즈 에센스

두피의 노폐물을 관리해 깨끗한 두피 상태를 유지시키는 두피 마사지 에센스. 5천5백원, 더페 이스샵.

6 바이오터치 비듬완화 항균샴푸

세포 성장 주기를 고려한 항균 샴푸로 정기적으로 두피 각질을 제거한다. 1만8천원, 웰라 프 로페셔널즈.

7 멜랄류카 딥 클렌징 비듬방지 스프레이

뿌린 뒤 헹굴 필요 없는 스프레이 타입의 비듬 방지 스프레이. 멜랄류카 에센셜 오일 성분이 비듬균의 증식을 막는다. 6만5천원, 르네휘테르.

8 멜랄류카 지성 비듬 샴푸

강력한 항박테리아, 항균 작용으로 비듬균의 번식을 억제한다. 3만원, 르네휘테르.

9 스칼프 클리닉 샴푸린스

로즈마리 추출물이 민감성 두피를 케어하는 샴푸&린스. 7천원대, 케라시스.


'Modern convenience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펜탁스 중고 장비 판매 관련  (6) 2008.10.23
[스크랩] 80M이상 가면 천재..  (11) 2008.10.14
유쾌한 새해 인사!!  (7) 2008.01.03
색상표~~  (0) 2008.01.03
내 국어 실력  (8) 2007.11.28

관련글 더보기